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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

대안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의 가치를 이어가는 대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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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목적
• 함께성장교육은 경계선 아동·청소년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 대상자들이 자율적이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대안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운영합니다.
• 기존 공교육에서 벗어난 맞춤형 교육을 통해 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 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대안교육기관 운영 방향
• 맞춤형 교육 :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성장 속도에 맞춘 교육 제공
• 공동체 기반 학습 : 협력과 나눔의 가치를 배우며 공동체 안에서 성장
• 경험 중심 교육 : 이론이 아닌 실생활과 연결된 경험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배움 제공
• 지속 가능한 성장 : 자립의 힘을 키워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

3. 교육대상 및 프로그램
• 교육대상 : 경계선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 및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
• 주요 교육과정
- 뿌리과정 : 자기 발견과 관계 형성 (기초 교육 및 적응 프로그램)
- 기둥과정 : 학습 습관 형성과 학문적 기초 다지기
- 가지과정 : 경험 학습과 진로 탐색 (현장 체험과 문화·진로 교육)
- 열매과정 : 자립을 위한 실생활 훈련 및 진로 연계 (인턴십 및 취업, 잡코칭)

4. 성과와 기대 효과
• 개인 성장 :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와 자존감 회복
• 공동체 가치 실현 :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태도 형성
• 진로 및 자립 준비 : 맞춤형 진로 교육과 직업 현장 경험 제공

5. 주요 활동 사례
• 나눔공동체학교의 20년 대안교육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 사례
• 프로젝트 기반 학습 :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체험형 학습
• 진로·직업 체험 프로그램 : 학교와 사회를 연결하는 실질적 진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