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내용
교육의 주안점
실생활과 공동체 활동 장면을 통해 배운 것을 나의 삶에 연결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감각경험 중심 · 개념활용 중심 · 진로직업 중심의 세 가지 수준별 교과과정 내에서 영역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주제 및 세부 내용에 따라
유기적인 청소년 집단을 운영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의 흐름
월 | 프로그램 | 내용 |
---|---|---|
3월 | 공동체 적응 프로그램 | 참여자들이 낯선 환경과 구성원에 적응하고 프로그램 참여와 성장을 위한 관계형성을 하는 프로그램 |
4월 ~ 12월 | 맞춤형 교육프로젝트 감각경험/개념활용/진로직업 |
적응교육을 통해 형성된 집단의 단계별 성장을 위한 프로젝트
|
여행수업프로젝트 | 함께 떠나는 여행수업과 자연살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장면속에서 자립을 위한 지속 가능한 삶과 관련된 개념을 경험하고 실천하는 프로그램 | |
주제별현장체험활동 | 지역사회 내연계된 지역사회 공간과 자연생태 속에서 배운 것을 올바르게 적용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프로그램 | |
12월 | 통합나눔교육한마당 |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교육내용과 성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표현하고 나눌수 있도록 교육·문화·직업 축제와 체험의 과정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 |
특화 교육과정

여/행/수/업/프/로/젝/트
함께 떠나는 여행수업(2박3일)
- 다양한 환경 내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집단 안에서의 바른 상호작용을 실천하는 여행 속 배움
자연살이 프로젝트(4박5일)
- 의/식/주를 스스로 해결하고 생활을 꾸려 나가는 살림 프로젝트를 통해 자립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 현장과 상황 안에서 지속가능한 삶과 관련된 개념을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며 익힘

주/제/별/현/장/체/험/활/동
지역사회 탐방
- 학교 안에서 배운 규칙과 올바른 태도를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 안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역사회 현장 방문을 통해 경험하고, 개념을 실제적으로 이해, 적용
자연생태 활동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함을 이해하고 실생활 속에서 우리가 시작할 수 있는 생태적 삶을 탐색하고 실천하며 공동체적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

나/눔/교/육/한/마/당
나눔교육한마당(프린지축제 / 어울림 축제 / 나눔교육한마당)
- 프로젝트 교육 내용을 바르게 정리하고 표현하는 기회의 장
-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축제 준비에 필요한 내용을 바르게 의사소통하고 결정하며, 순서에 맞추어 축제를 준비하는 주체적 참여의 장
- 학교-학생-부모-지역사회 모든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교육적 성장을 나누며 ‘함께’의 가치를 경험하는 교류의 장
시간표
감각경험 중심 교육과정
월 | 화 | 수 | 목 | 금 | |
---|---|---|---|---|---|
시작(09:00~09:50) |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 ||||
오전(10:00~11:50) | 생활자조 (음악영역) |
생활자조 (체육영역) |
지역사회 연계활동 (생태와 계절/ 숲을 찾아서) |
생활자조 (선택주제) |
생활자조 (선택주제) |
점심시간(12:00~13:00) |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 ||||
오후(13:00~14:50) | 공동체 (스스로 표현하기) |
공동체 (스스로 표현하기) |
지역사회 연계활동 (수와 자연) |
생활자조 (선택주제) |
공동체 (자치활동/자조코칭) |
개념활용 중심 교육과정
월 | 화 | 수 | 목 | 금 | |
---|---|---|---|---|---|
시작(09:00~09:50) |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 ||||
오전(10:00~11:50) | 공동체 (상황과 표현) |
생활개념 (선택주제) |
지역사회연계활동 (함께서기/숲을 찾아서) |
생활개념 (선택주제) |
생활개념 (말과 글놀이) |
점심시간(12:00~13:00) |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 ||||
오후(13:00~14:50) | 생활개념 (주제별상황교육) |
생활개념 (선택주제) |
지역사회연계활동 (진로탐색) |
공동체 (동아리) |
공동체 (자치활동) |
진로직업 중심 교육과정
월 | 화 | 수 | 목 | 금 | |
---|---|---|---|---|---|
시작(09:00~09:50) |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 ||||
오전(10:00~11:50) | 자기관리 (한주만들기) |
공동체 (소통과 표현) |
지역사회연계활동 (더불어살기/ 숲을 찾아서) |
진로중심 (직업준비) |
진로중심 (직업준비) |
점심시간(12:00~13:00) |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 ||||
오후(13:00~14:50) | 진로중심 (현장직무경험) |
자기관리 (모의상황교육) |
지역사회연계활동 (Shop in Shop) |
공동체 (직업동아리) |
공동체 (자치활동) |
오후(15:00~16:30) | 진로중심프로젝트 (개별프로젝트및인턴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