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함께성장교육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및 내용

교육과정 및 내용

교육의 주안점

청소년의 수준과 능력에 따라 개인과 집단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제 프로젝트의 연계와 통합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고
실생활과 공동체 활동 장면을 통해 배운 것을 나의 삶에 연결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감각경험 중심 · 개념활용 중심 · 진로직업 중심의 세 가지 수준별 교과과정 내에서 영역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주제 및 세부 내용에 따라
유기적인 청소년 집단을 운영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의 흐름

프로그램 내용
3월 공동체 적응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낯선 환경과 구성원에 적응하고 프로그램 참여와 성장을 위한 관계형성을 하는 프로그램
4월 ~ 12월 맞춤형 교육프로젝트
감각경험/개념활용/진로직업
적응교육을 통해 형성된 집단의 단계별 성장을 위한 프로젝트
  • 감각중심:실생활장면 중심의 감각놀이 및 자기관리 놀이를 통한 기초 표현력 향상 및 주체적 생활습관 형성
  • 개념중심:감각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일상속 기본 개념탐색과 이해 실제 생활장면에서의 개념발견 및 활용
  • 진로중심:실제적 진로경험을 통한 능동적 생활습관 형성 및 구성원간의 올바른 의사 소통능력, 문제해결력, 적응력향상
여행수업프로젝트 함께 떠나는 여행수업과 자연살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장면속에서 자립을 위한 지속 가능한 삶과 관련된 개념을 경험하고 실천하는 프로그램
주제별현장체험활동 지역사회 내연계된 지역사회 공간과 자연생태 속에서 배운 것을 올바르게 적용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프로그램
12월 통합나눔교육한마당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교육내용과 성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표현하고 나눌수 있도록 교육·문화·직업 축제와 체험의 과정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

특화 교육과정

edu01_1.jpg
여/행/수/업/프/로/젝/트

함께 떠나는 여행수업(2박3일)

  • 다양한 환경 내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집단 안에서의 바른 상호작용을 실천하는 여행 속 배움

자연살이 프로젝트(4박5일)

  • 의/식/주를 스스로 해결하고 생활을 꾸려 나가는 살림 프로젝트를 통해 자립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 현장과 상황 안에서 지속가능한 삶과 관련된 개념을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며 익힘
edu01_2.jpg
주/제/별/현/장/체/험/활/동

지역사회 탐방

  • 학교 안에서 배운 규칙과 올바른 태도를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 안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역사회 현장 방문을 통해 경험하고, 개념을 실제적으로 이해, 적용

자연생태 활동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함을 이해하고 실생활 속에서 우리가 시작할 수 있는 생태적 삶을 탐색하고 실천하며 공동체적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
edu01_3.jpg
나/눔/교/육/한/마/당

나눔교육한마당(프린지축제 / 어울림 축제 / 나눔교육한마당)

  • 프로젝트 교육 내용을 바르게 정리하고 표현하는 기회의 장
  •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축제 준비에 필요한 내용을 바르게 의사소통하고 결정하며, 순서에 맞추어 축제를 준비하는 주체적 참여의 장
  • 학교-학생-부모-지역사회 모든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교육적 성장을 나누며 ‘함께’의 가치를 경험하는 교류의 장

시간표

감각경험 중심 교육과정
시작(09:00~09:50)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오전(10:00~11:50) 생활자조
(음악영역)
생활자조
(체육영역)
지역사회 연계활동
(생태와 계절/ 숲을 찾아서)
생활자조
(선택주제)
생활자조
(선택주제)
점심시간(12:00~13:00)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오후(13:00~14:50) 공동체
(스스로 표현하기)
공동체
(스스로 표현하기)
지역사회 연계활동
(수와 자연)
생활자조
(선택주제)
공동체
(자치활동/자조코칭)
개념활용 중심 교육과정
시작(09:00~09:50)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오전(10:00~11:50) 공동체
(상황과 표현)
생활개념
(선택주제)
지역사회연계활동
(함께서기/숲을 찾아서)
생활개념
(선택주제)
생활개념
(말과 글놀이)
점심시간(12:00~13:00)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오후(13:00~14:50) 생활개념
(주제별상황교육)
생활개념
(선택주제)
지역사회연계활동
(진로탐색)
공동체
(동아리)
공동체
(자치활동)
진로직업 중심 교육과정
시작(09:00~09:50) 공동체 생활로 아침열기
오전(10:00~11:50) 자기관리
(한주만들기)
공동체
(소통과 표현)
지역사회연계활동
(더불어살기/ 숲을 찾아서)
진로중심
(직업준비)
진로중심
(직업준비)
점심시간(12:00~13:00) 올바른 식사 예절과 나눔의 실천
오후(13:00~14:50) 진로중심
(현장직무경험)
자기관리
(모의상황교육)
지역사회연계활동
(Shop in Shop)
공동체
(직업동아리)
공동체
(자치활동)
오후(15:00~16:30) 진로중심프로젝트
(개별프로젝트및인턴십)